휴리스틱 바이어스......
1. 사후 판단 편향 : 어떤 사건이 발생한 후에는 그 일이 사실처럼 인상에 남게 되고, 거기서 사전에 예측한 가치를 과대평가하는 것
2. 대표성 함정(representativeness heuritics) : 그 집합의 특성을 그대로 나타낸다는 뜻 에서 '대표한다'라고 간주해 빈도와 확률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3. 도박사의 오류 : 동전을 20번 던지는 동안 5번 연속 앞면이 나오면, 다음은 뒷면이 나올 확률이 높다고 판단해버리는 것
야구 시즌 2할 5푼을 친 타자가 어떤 시합에서 3타수 무안타를 기록했다고 해서 해설자가 '확률로 보더라도 다음 타석에서는 안타가 나올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도박사의 오류
이런 점을 보면 확률과 사람이 인지하는 느낌이나 생각 등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비합리적이고 맹신적인 부분 때문이죠 전문가라 할지라도요
전문가도 유혹당하는 휴리스틱!!
예를 들어, 우선 실험 참가자들에게 프리미엄 가전제품에 대해 점검과 시사회를 한 후 상세정보와 가격을 포함한 기타 정보가 기재된 10쪽 분량의 팸플릿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실험 참가들을 4그룹으로 나누고 각각에 그룹별로 희망 판매 가격을 달리 알려 주었습니다 최저는 200만원 최고는 400만원이었고요 그룹별로 추천하는 판매 가격과 구입한다면 구입 가격을 제출하게 했는데요.
일반적으로 모인 그룹과 전문가 집단에 견적도 매우 비슷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 차이점을 기준점 효과로 밖에 설명할 수가 없는데요 실험 후 실험 참가자에게 가격을 제출하라고 할 때 어떤 정보를 중시하였는지 물어보았는데요 제시된 최저가는 전문가는 8% 비전문가는 단 9%에 불과했습니다.
사람은 일단 자신의 의사나 태도를 한번 결정하면 그것을 뒷받침할 정보로를 모으고 반대되는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이 크다는 해석을 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심지어 판사들조차도요
이런 부분을 이용해서 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중고차를 사러 갔는데 자신이 말하는 차는 안보여주고 매장에서 제일 좋은 차를 보여주는 거였습니다
그러면서 차츰차츰 저렴한 차를 보여주는 거지요
소비자는 월래 사러 온차는 사고 싶은 마음이 줄어들고 의외로 고가를 차를 구매하는 경향이 커지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이 뭐가 같냐고 말하시겠지만 사람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이며 처음과는 다르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많이 배우고 지성인 전문가여도 말이지요
또한 휴리스틱은 옛날 격언/속담도 해당되는대요 속담은 정확한 판단이나 예측을 할 수 없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충분히 도움이 되는 지침들이기 때문이죠
프로스펙트 이론 = 가치 함수!!!
가치 함수:
-준거점 의존성
-민감도 체감성
-손실 회피성
로 대변될 거 같은데요 인간은 온도, 밝기, 맛에 대해 절대치가 아닌 상대적인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는데요
금전이나 물건에 대한 평가도 상대적입니다 어떤 기준과 비교에 따가 판단하는 게 달라지거든요
예를 들어 연봉 1,000만원인 사람이 3,000만원이 되면 뛸 듯이 기뻐하겠지만 연봉 5,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감봉되면 죽고 싶을 만큼 비참해지거든요 같은 3,000만원인데 말이죠
이처럼 '사람은 변화에 반응한다'라는 것을 기준으로 해서 만들어진 게 프로스펙트 이론입니다.
행동경제학에 이론들이 어렵게 느껴지실 거 같네요 나름 최대한 쉽게 풀어보려고 했는데 이론들을 설명을 하다 보니
어려운 단어나 용어들을 안쓸 수가 없어서요 ㅠ.ㅠ
계속 중복적으로 말씀드리는 건데요 사람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으로 판단하며 상황에 따라 기준에 따라 생각과 결정이 달라지는 경우가 매우 높습니다
항상 이 부분을 잊지 마시고 보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거 같네요
그리고 행동 경제학 책을 보신다면 저는 정말 거창한 용어가 적고 실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되어 있는 책들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지금 권해드리는 책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서 추천드리는 거고요 광고성 글도 아니며 소정에 금액을 받지 않습니다
순수하게 초보자에게 추천드리는 책이니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추천해드리는 책은 : 만화로 보는 맨큐의 경제학 세트 - 저자 : 그레고리 맨큐 , 출판사 : 이러닝코리아 , 번역 : 김용석,김기영
입니다 어려운 용어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정말 보기 좋게 만화로 만들어져서 초보자에게 추천드리는 행동경제학 책입니다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과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글로 오겠습니다.
"우리들은 좋은 상황에서 나쁜 상황으로 전락할 때나, 나쁜 상화에서 좋은 상황으로 호전될 때 즐겁다기보다는 힘들다고 느낄 때가 많다." -아담 스미스 [도덕감정론]
"자연에는 득실이 없고, 득실은 사람의 마음에 있다." -무소 소세키 [몽중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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